평생교육이념[평생교육사 2급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이념의 개요

평생교육이 교육조직의 원리로써 모든 교육관계자들 또는 사회개혁 가들에 의해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생교육은 1972년 일본 동경에서 개최됐던 제3차 성인교육세계회의(The 3rd World Adult Education Conference)가 그 모태입니다. 이 회의에서 채택된 권고결의문은 모든 나라가 교육정책에서 평생교육의 원리를 우선적으로 고려의 대상으로 삼도록 권고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용어에 법적인 권위를 부여하게 되었습니다.

평생교육이념의 모태

19세기 중반 이후, ‘평생교육’이란 개념에 내포된 핵심적인 사상이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영국의 산업사회 정착과 때를 같이 하여 대두하기 시작한 근로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취해졌던 선구자들의 일련의 교육적 실험이 오늘날의 평생교육의 모태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황량한 환경 속에서 인권의 존엄성과 항구적인 세계평화를 희구하던인류의 욕구가 평생교육을 더욱 가능하게 했습니다.

평생교육이념

민주사회구축의 이념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이 추구하여 온 교육자 중심의 교육보다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체계가 설정되기 때문에, 일정한 지역사회를 구정하고 있는 주민들의 욕구가 평생교육과정에 최대한으로 반영되게 합니다. 학교교육에서처럼 평생교육에서도 인격의 완성 및 전인교육의 개념과 더불어 자기개발, 자아실현 등 개인의 성장을 최대한으로 돕는 것을 평생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의 이념은 평생교육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개인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자율적인 자기 성장을 추구하기 위한 자기 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합니다.





복지사회구축의 이념

복지사회란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으며 또한 계층 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은 사회라고 일반적인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이론과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는데 평생교육적 입장에서는 복지사회 건설과 더욱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평생교육이 표방하고 있는 주요 목적은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 또는 계층에 대하여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로 하는 교양, 기술 및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평생교육이념으로서의 복지사회 이념

평생교육 이념으로서의 복지사회 이념은 부분적으로 잘 사는데 만족해서는 안 되며 전체적, 균형적 및 전인적으로 잘 살 수 있다는 관점에서 삶을 인간화하는 인간교육의 이념입니다. 자유로운 학습을 통한 정신적 풍요의 성취이며 개인적, 사회공동체적 차원에서 인간 삶의 질을 나선형으로 향상시키는 평생 교육 이념입니다.

 

학습사회화 이념

평생교육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생교육이 전개됨으로써 사회를 학습의 장으로 이끌게 되었습니다. 평생교육 내용은 과학, 예술, 종교, 윤리도덕, 직업, 오락 등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회의 학습화가 평생교육을 통해 이루어짐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의 삶의 모든 장이 교육의 장이며, 교육은 모든 삶의 조건과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회공동체의 이념

평생교육이 추구하는 민주주의, 복지사회, 학습사회 건설은 곧 그 사회를 이루고 있는 모든 사람이 보다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특히 산업사회에서는 물질중심주의 시대를 가져오게 하여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데 매우 장애가 되고 있는데 평생교육은 인간다운 삶에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공동체 형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간공동체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인간사회로써 평생교육이 주장하고 있는 ‘모두가 가르치고 모두가 배우는 인간 의존관계’를 의미합니다.

평생교육이념

평생교육이념 지향: OECD의 평생교육이념

평생교육이념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상이할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관련 기구에서도 평생교육 지향에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국제기구는 OECD입니다. OECD가 추구하는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목적은 경제적 성장입니다. OECD가 추구하는 바와 같이 평생교육이 사회의 다양한 영역 가운데 경제, 산업에 초점을
두고 전개된다면, 평생교육 초기 학자들이 추구했던 학습사회 지향의 평생교육과 인문지향 평생교육은 줄어들게 됩니다. 어떤 형태와 내용이든 교육은 크게 두 가지 차원의 지향점을 가지게 되는데, 첫 번째는 전인적 성장이고 두 번째는 인간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는 것입니다.

평생교육이념 지향: 김종서(2009)의 평생교육이념

김종서는 평생교육의 목적을 ‘삶의 질 향상의 이념 실현을 위하여 대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학습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의 정의에서 ‘삶의 질 향상, ‘교육의 통합과 연계’, ‘학습사회건설’,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 발전’ 등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의 평생교육이념으로 인본주의적 평생교육, 인간의 전인적 성장, 만인의 학습권 존중, 교육기회의 평등,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 사회개선에 기여, 이상적 교육제도를 형성하는 데 기여 해야함을 주장했습니다.

정리

평생교육의 이념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상이하나,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이정표이자 등대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본질과 관련된 것으로, 평생교육 이념은 인간이 교육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평생교육의 목적입니다.


평생교육사 2급 알아보기

 

문해교육[평생교육사 2급 노인교육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