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네트워크와 학습동아리[평생교육사 2급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 네트워크 개념

평생교육 네트워크란 평생교육기관의 네트워트(Network), 네트워킹(Networking)은 사업조직들 전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부족한 자본과 인력, 기술 등을 만회하기 위해 한곳에 모여 중복된 사업을 피하고 인력과 기술을 공유하면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평생학습 관련 시설의 네트워크화를 위하여 학료를 포함한 모든 평생학습 관련 시설 간의 연계•제휴를 통한 유기적인 체계화가 요구됩니다.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필요성

평생교육 네트워크는 기존 시설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지역의 교육 학습 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한다고 하는 측면, 재정적으로 합리적인 운영이라는 측면에서 필요합니다. 또한 지역주민의 교육요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도와줍니다. 많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은 상호적이며 상호 관련성이 있는 교육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할 필요가 있는데 평생교육 네트워크가 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서비스의 중복은 제한된 자원을 낭비하며 혼란을 줄 수 있으나 평생교육 네트웤,를 통해 이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 네트워크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영역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영역에는 첫번째로 인적 자원의 교류가 있습니다. 지역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평생교육기관과 단체가 평생교육과 관련된 사업을 교류할 경우에 인적 자원의 요소, 즉 평생교육을 담당 교 강사, 종사자, 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인적 자원의 교류 또는 네트워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두번째로 사업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사업네트워크는 지역 단위별로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간의 사업을 서로 연계•협력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세번째로 정보의 교류는 학습자의 평생학습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것들을 메시지, 문서, 디지털 등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교류가 이루어지는 체제구축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간의 교류는 공간의 네트워킹은 학교를 비롯해 평생교육관계 시설이 보유하고 있는 물적 자원을 교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유형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유형에는 주최사업(한 기관이 독자적 기획•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타 기관에서 시설 및 홍보 등의 부분적인 협력을 받는 것), 공동 개최 사업(대학부설 평생교육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이동 대학 강좌로 시민교양강좌를 운영할 수 있는 것처럼 복수 기관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사업), 수탁 사업(지차제나 기업체가 대학에 프로그램을 위탁하는 것과 같이 한 기관이 타 기관에 프로그램 기획•운영을 위탁하는 경우), 협력 사업(지역의 사회교육기관간의 강사 소개 및 프로그램 기획 협력)이 있습니다.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절차

평생교육 네트워킹을 위한 준비 단계는 ‘지역사회 요구 및 자원에 대한 검토 – 네트워킹 파트너 찾기 – 네트워킹 피트너와의 접촉 – 기관 간 회의의 조직’로 진행됩니다.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구축과 유지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구축과 유지를 위해서는 자문위원회 구성, 공유된 비전과 네트워크 사업 목표의 개발, 요구 분석, 실행 계획 세우기, 역할과 책임 나누기, 협력 관계 협약서 작성, 파트너를 위한 계속적인 정보 제공, 문제 해결, 재조정, 평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후속 기획 회의 등의 과정이 필수입니다.

학습동아리의 의미

학습동아리의 개념은 타율적이 아닌 자율적으로 지역재생과 지역경제개발에 참여하는 지역주민의 자조 조직으로 지역인적자원개발, 주민 평생학습기회의 확대, 소규모 조직화된 학습을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 토론문화정착을 통한 민주시민사회형성 등에 기여하는 모임입니다. 일정한 인원의 성인들이(운영주체)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결성과정),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위해서(운영목적) 정기적으로 만나는 모임(운영방식)으로 정의합니다.

학습동아리의 활성화 원리

(1) 네트워크 원리: 지역사회 평생학습 문화와 연계
(2) 평등과 민주의 원리
(3) 현실적용의 원리
(4) 협력의 원리
(5) 자유와 자율성의 원리
(6) 계속성과 계획성의 원리

학습동아리 유형

학습동아리 유형에는 일정한 성인학습프로그램을 마친 후, 참여자들이 배운 지식의 심층학습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심화 학습형’, 일정한 수준의 지적능력을 공유한 학습자들이 영역별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공동
토의와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전문 탐구형’,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사회의 당면과제나 장기과제를 찾아내고, 그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문제 해결형’이 있습니다.

학습동아리의 조직과정

학습동아리의 조직과정은 ‘조직준비 단계 – 조직 단계 – 학습동아리의 운영 및 활성화 단계 – 학습동아리 간의 연합활동 – 학습동아리 조직과정의 단계별 전략’의 5단계를 거칩니다. 조직준비 단계는 학습동아리 조직의 주체에 따라 기관중심 준비와 자생적 학습동아리 준비로 나뉘어집니다.

평생교육 네트워크

학습동아리의 토의 활동전개 과정: 토론전개 과정의 절차

(1) 학습동아리를 위한 준비
(2) 학습동아리 활동 시작
(3) 명확한 기본규칙 설정
(4) 교재에 대한 검토
(5) 토론과 심층토의
(6) 요약 및 공통된 관심사
(7) 평가와 다음 단계 준비

학습동아리 촉진자와 참여자의 역할

학습동아리의 촉진자는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거나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학습동아리 촉진자인 경영관리인사는 정책 및 행정제도의 지원, 예산확보 및 지원, 물리적•심리적 지원 담당해야 합니다. 실무지원인사는 인적•물적 자원 관리, 장소제공, 지속적인 모임 유도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자문협력인사는 학습동아리의 활동에 대한 자극, 지도, 조언 및 자문의 역할 담당합니다.

학습동아리 참여자인 리더는 효과적인 토론을 위해 철저한 준비, 개방적 학습 환경 조성, 명확한 규칙 설정, 토론과정 보조, 참여자의 정확한 학습내용 파악 유도, 토론결과의 공유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조직자는 지역조직과의 연대구축, 학습자료 선택, 참여자 모집, 리더 선정, 모임조직, 피드백 절차 마련, 체크리스트 점검 등을 해야합니다. 학습자는 타인 말에 대한 적극적 경청, 개방적인 자세, 토론 진행에 협조, 독점적 토론 자제,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중시, 충분한 경험 활용, 의견 불일치에 대한 수용적 자세를 숙지해야 합니다.

문해교육[평생교육사 2급 노인교육론]
평생교육사 2급 알아보기

Leave a Comment